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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책

10. 끌리는 컨셉의 법칙 (김근배)

끌리는 컨셉의 법칙
국내도서
저자 : 김근배
출판 : 중앙북스 2014.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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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칙0. 왜 컨셉인가?


p23. 소비자는 컨셉을 구입한다.


p24. 마케팅에서의 컨셉은 '다른 제품이 아닌 바로 이 제품을 사야 할 이유'를 소비자에게 제시하여 구매 동기를 자극하는 것


p26. 컨셉은 사야 할 이유인 구매동기를 자극하게 되고 이것이 구매행동을 유도

컨셉=사야할 이유 -> 구매동기를 자극 -> 구매


p27. 브랜드 이미지는 언어와 감각기호가 결합하여 형성된다.

p27. 남자다운 두부의 실패 이유: 컨셉 없이 물리적 제품의 개선만으로는 맛이 달라졌다는 인식이 쉽게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 -> 차별화된 브랜드(상표)와 물리적 제품의 맛의 개선이 결합되자 맛이 달라졌다는 것을 소비자가 비로소 인식




법칙1. 컨셉은 '일이관지'하게


p34. 일이관지란 논어에서 나온 말, 


p37. 일관성은 시간적 일관성 + 공간적 일관성

공간적 일관성: 제품 구성요소 간의 통일성이나 일치성

시간적 일관성: 제품이 개발되고 이것이 하나의 브랜드(이미지)로 자리 잡으려면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컨셉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은 중요함!! 컨셉이 자주 바뀌면 브랜드의 일관성이 결여되어 컨셉이 정립될 수 없음




법칙2. 컨셉력 = 차별성(교환가치) * 필요성(사용가치)




법칙3. 오감으로 확인하게 하라


p59. 칸트 왈, "감각이 없는 개념은 공허하고 개념이 없는 감각은 맹목적이다"




법칙 4. 하나의 키워드로 콕 찍어라


p74. Eggwhite Soap(비누) -> Eggwhite Facial Care(팩)


p79. 하나의 키워드로 콕 찍어주기 전까지 아무리 제품의 성능을 개선해도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


p82. 칸트 말 -> 홈볼트 식으로 "언어로 콕 찍어 이야기하지 않으면 잘 보이지 않고 감각으로 경험되지 않는 것들은 언어로 말해도 공허하게 들린다"




법칙5. 기대감을 높여라


p91. 동원데어리푸드가 덴마크 우유를 인수하면서 '덴마크'라는 단어의 좋은 이미지 때문에 유지. 명화를 인쇄해 넣으면서 '프리미엄 컨셉'강화


93. 계절밥상의 식재료 사진, 그 식재료의 명장이라고 불리는 농부가 식재료를 들고 있는 사진.


p94. 포장이 고급스럽기 때문에 그 안에 들어 있는 커피에 대한 기대 수준이 높아졌고, 이에 따라 매출이 자연스럽게 증가.

소비자는 맨 처음 제품을 직접 사용해보고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컨셉이 담겨 있는 제품의 포장이나 외관만 보고 구매.


p99. '좋아 보이는 제품'을 제공하면, 소비자는 정말 '좋은 제품'으로 경험학 된다.

'기대치를 높여라'라는 뜻. 기대치를 높이는 것만으로도 소비자들이 제품을 더 좋게 인식

(언어나 감각기호를 통해 할 수 있음)